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의 개발현황과 접종시기 부작용 등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의 바이오엔테크와 미국의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가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바로 이어서 모더나도 백신에 대한 희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효과는 얼마나 되는지, 우리나라 접종시기와 부작용등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 백신 vs 화이자 백신 효과는?

 
모더나와 화이자 측에서는 코로나에 대한 3차 임상시험에 대한 중간 평가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모더나는 94.5%, 화이자는 90%(최근 95%로 조정)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임상시험 참가자는 모더나의 경우 3만여명, 화이자는 4만3천여명, 참가자를 2그룹으로 나누어 진짜 백신 그룹과 가짜약 그룹을 나눠 투약을 했다고 하는데요.

 
화이자의 경우 총 94명의 환자가 발생했는데, 백신군에서 8명, 가짜약 군에서 86명의 압도적으로 많은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만약 백신이 효과가 없다면 백신군에서는 86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했어야 했는데 훨씬 적은 수치인 것을 환산해 백신의 효과를 90%로 발표한 것이라고 합니다.
 
모더나는 조금 더 효과가 좋았는데여. 총 95명의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가짜약을 투여한 그룹에서는 90명, 백신군에서는 5명의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역시 같은 방식으로 환산을 하여 계산하면 백신의 효과율이 94.5%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사실 백신의 효과가 100%여야 되는거 아니냐고 반문하는 분이 계실지 모르는데요.
 
보통 독감백신이 40~60%의 효과율을 보이는 것을 생각하면 90%가 넘는 수치는 엄청높은 수치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 백신 승인 제한선이 50%인 것을 감안하면 역시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백신의 접종방식 비교

 
모더나 백신의 경우 3차 임상실험에서 4주 간격으로 2차례 접종을 했는데요. 아마 실제 접종도 이와같은 방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화이자는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방식으로 진했됬고, 두 번째 접종이후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코로나 예방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첫 번째 접종이 이뤄진 후 4주 뒤에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죠.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없을까?

 
아직 백신 개발이 얼마 안된 시점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화이자 측에서는 “심각한 안전 문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보고 했습니다.
 
하지만 모더나는 백신 부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개했는데요. 모더나는 안정성에 큰 우려는 없지만 접종부위 통증, 2차 접종 뒤 근육통, 피로감, 두통, 복합통증이 일부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부작용은 일반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에 나타나는 부작용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결국 큰 문제는 없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모더나 역시도 장기적인 면역 지속 효과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한국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는 언제?

 
이번에 90%가 넘는 효과를 보인 두 백신의 개발울 두고 많은 분들이 코로나 종식에 대한 큰 기대를 품고 계십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섣부른 기대는 금물이라고 말하는데요. 안정성에 대한 입증과 유통에 대한 절차의 복잡함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백신이 개발이 완료가 되어도 국내 접종시기는 빨라야 내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10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 9개월 만에 백신개발 실험에서 전례를 찾기 어려운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국가에서는 연내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은 다른 나라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보면서 접종 전략을 수정 보완하고, 콜드체인(저온 유통망)도 구축하는 등 여러 시스템을 갖추려면 내년 2분기 이후에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상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의 효과, 접종시기, 부작용,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쨋든 코로나로 고통받는 지금 백신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정말 큰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안정적인 데이터가 쌓이고 원활한 유통체계가 도입되면서 내년 하반기라도 얼른 백신을 맞았으면 좋겠다는 소망이 생기네요.

 
요즘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기존 3단계 -> 5단계로 조정되면서 많은 변화들이 생겼는데요. 이렇게 단계를 세분화한 이유는 정밀방역을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달라질까요? 그점을 여기 -> “코로나 단계별 조치 및 대응기준”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걍부
,